세종투데이
교수학습개발센터, 2026-1 2차 학습법특강 성료
- 2026.05.14
- 239
▲특강을 진행하는 최란 강사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지난 4월 29일 오후 5시, 광개토관 109호에서 2026학년도 1학기 2차 학습법특강을 진행했다.
학습법특강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스스로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특강에는 마인드톡 대표 최란 강사가 초청돼 ‘효과적인 발표를 위한 5단계 준비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최란 강사는 발표 준비 전략을 내용 구성과 전달 방식으로 나누어 설명했다. 먼저 첫 번째 전략은 ‘하고자 하는 말’을 설정하는 것으로, 발표자는 자신이 말하고 싶은 내용과 청중이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모두 고려해 핵심 메시지를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 전략은 발표 흐름의 구조화, 세 번째 전략은 발표 소재 선택이라고 밝혔다. 발표 흐름은 과거-현재-미래, Why-What-How, 문제 제기-원인-해결방안 등의 방식으로 구조화할 수 있으며, 통계나 연구 결과처럼 메시지를 뒷받침할 수 있는 소재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네 번째 전략으로 음성언어의 활용을 제시했다. 발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호흡·발성·발음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목소리를 만들고, 말의 속도를 조절해 핵심어를 강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전략인 몸짓언어의 활용에 대해서는 자세나 시선 처리 등 비언어적 요소가 발표자의 신뢰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며, 청중과 일대일로 대화하듯 눈을 맞추고 손짓·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특강에 참가한 곽정찬(나노신소재공학과·26) 학생은 “평소 발표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이 있었는데, 이번 특강을 통해 자세와 발성, 그리고 템포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며, “발표의 기본기부터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취재/ 조현서 홍보기자(florencecho14@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