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학부 특성화사업단장 곽은주(영어영문학과) 교수가 콜로키엄 소개를 하고 있다.
국제학부 특성화사업단(CK사업단)이 <글로벌 시장과 온라인 플랫폼> 제2차 전문가 초청 콜로키엄을 지난 11월29일에 개최했다. ‘누가 온라인 시장을 움직이는가?’, ‘어떻게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돈을 버는가?’를 소주제로 한 이번 콜로키엄은 글로벌 시장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국제학부 학생들의 주목을 받았다.

▲박재훈 TF장이 강연중이다.
한국, 미국, 일본의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해 강연한 11번가 박재훈 TF장은 아마존의 끊임없는 성장과 재투자 전략 등에 대해 강연했다. 박재훈 TF장은 아마존의 ‘고객 관점에서 바라보는 투자’를 설명한 데 이어 아마존과 비슷한 한국기업 쿠팡의 글로벌한 직원채용에 대해서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세화하이테크 김종익 이사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해 강연했다. 김 이사는 “세계적인 디지털 경제 확산으로 인해 국제적 전자상거래가 증가하였고, 한국 또한 전자상거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알리바바의 시스템, 성장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무역의 장점에 대해 설명했다.
중국어권 온라인 마케팅 기회에 대해 강연한 TK101 Global 홍상욱 대표는 중국 검색 포털사이트인 바이두 검색엔진 첫 페이지 광고 노출, 검색관련 키워드 분류, SNS관리 등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했다. 또한, 중국시장에서 시도하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의 장점과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콜로키엄에 참여한 김규리(국제학부·16) 학생은 “글로벌 시장과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내용을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좋았다. 앞으로 이런 콜로키엄을 자주 열어 다양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진로선택의 폭을 넓혀주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취재 및 글|박소현 홍보기자(sohyun561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