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정서를 교환하는 (좌측부터) (주)유비온 임재환 대표와 엄종화 총장
세종대는 지난 2월 13일 광개토관 지하 1층 컨퍼런스룸에서 (주)유비온과 고등교육기관 AX(AI Transformation) 확대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협정식을 진행했다.
(주)유비온은 2000년에 설립된 국내 최고의 에듀테크 선도기업으로, 국내 유수 대학, 기업, 협회, 금융기관, 정부기관등을 대상으로 단체 교육 환경을 구축, 온라인 교육 및 콘텐츠 제작, 교육컨설팅 등 다양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다.
협정식에는 세종대 엄종화 총장, 홍우영 부총장, 한동일 전산정보처장, (주)유비온의 임재환 대표이사, 오병주 전무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주)유비온은 세종대에 자사 AI 챗봇인 ‘코스모스 AI 챗봇’을 제공한다.
‘코스모스 AI챗봇’은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고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여 개인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는 AI 기술 기반 솔루션이다. 기존 챗봇이 정해진 답변만 대답할 수 있는 것과 달리 LLM(대규모 언어모델,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하여 규격화되지 않은 질문에도 유연하게 답변할 수 있다.
또한 RAG(검색증강생성, Retrieval-Augmented Generation)기술을 적용해 신뢰성 높은 답변과 출처 정보를 제공하며, OCR(광학문자인식,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기술을 활용하여 표, 도식도 등 여러 유형의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어 교수와 학생 모두에게 유용하다.
세종대는 ‘코스모스 AI 챗봇’을 도입하여 ▲집현캠퍼스(세종대학교 LMS) 강의실 조교 챗봇 ▲포털 학사 상담 챗봇 ▲교수학습지원센터 정보 기반 Q&A ▲홈페이지 정보 기반 Q&A 챗봇 등 AI 기반 학습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세종대 엄종화 총장은 “선도적인 에듀테크 기업 유비온과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번 협력을 통해 세종대학교가 더욱 스마트한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학생과 교수진 모두가 AI를 통해 새로운 학습 및 연구 경험을 얻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비온 임재환 대표는 "이번 세종대와의 협력을 통해 고등교육 현장에 더 나은 AI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유비온은 AI 기술을 통해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맞춰 나가겠다"고 전했다.
취재/ 유재혁 홍보기자(db134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