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항공우주공학과 윤정현 대학원생, 국제 학회 ‘ION GNSS+ 2020’에서 Best Presentation상 수상
2020-10-21 hit 1092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윤정현(기계항공우주공학부 항공우주공학 전공∙14, 일반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19)


항법시스템연구실의 윤정현(일반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19) 대학원생은 지난 9월 25일 항공우주공학 분야의 국제 학회인 ‘ION GNSS+ 2020‘에서 Best Presentation 상을 수상했다.


ION GNSS+ 학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위성항법시스템 학회다. 매년 9월 개최되는 학회는 올해 미국 세인트루이스 미주리에서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윤정현 대학원생은 학회에서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ROT 기반 전리층 불균질 감지’를 주제로 발표했다.


윤정현 대학원생은 이중 주파수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의 원시 GNSS 측정치를 활용하여 전리층 관찰 지표인 ROT(Rate of TEC) 값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또한 전 세계 각지의 전리층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새로운 전리층 관찰 지표인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윤정현 대학원생은 학회에서 현재 사용 중인 전리층 관찰 시스템과 차별화된 방법으로 실용적, 경제적인 면을 인정받는 등 혁신적인 연구 결과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이번 학회에서 유일한 국내 연구원 수상자였다.


윤정현 대학원생은 “규모가 큰 국제 학회에서 큰 상을 받게 되어 매우 영광이다. 항상 연구에 아낌없는 조언과 도움을 주신 박병운 지도교수님과 연구에 도움을 준 연구실 동료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취재/  임보나 기자(dlaqhsk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