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지능기전공학부 심동현 학생, SCI급 국제저널에 논문 게재
2021-06-22 hit 1104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심동현 학생


심동현(지능기전공학부∙17) 학생은 지난 5월 21일 SCI급 국제저널인 ’Sensors‘에 제1저자로 논문을 등재했다.


Sensors 저널은 JCR의 ’Instruments & Instrumentation‘ 분류에서 64개 저널 중 15위로 상위 23%에 해당하는 SCI급 국제저널이다. 


이번 논문은 작년 5월부터 정보통신공학과 조민정 연구원과 지능기전공학부 백윤철 연구원, Sharif 연구원, 박성훈 교수, 김형석 교수와 함께 연구했다.


논문 주제는 ’몰입감 있는 VR 상호작용을 위한 저지연 햅틱 오픈 장갑 컨트롤러‘이다. 기존 장갑형 VR 컨트롤러는 사용자의 손 크기에 따라 VR 경험이 크게 차이 난다는 문제점이 있다. 사람들의 관절 구조와 자체 개발 필터를 사용해 사용자별 손 크기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하는 장갑형 VR 컨트롤러를 제작하는데 성공했다.


심동현 학생은 ”그동안 공들인 연구가 인정받았다는 사실에 자랑스럽고 기쁘다. 함께 연구에 힘써준 분들에게도 정말 감사하다. 앞으로도 영향력 있는 연구를 통해 공학 기술 발전에 힘쓰고 싶다“라고 말했다.


심동현 학생은 현재 지능기전공학부 3학년에 재학 중이며 2017년부터 MINESLAB 연구실(지도교수: 김형석)에서 연구생으로 학업하고 있다.



취재/  임보나 기자(dlaqhsk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