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세종대 바이오산업자원공학과 박믿음 대학원생, 오일 생산 식물 유전자 교정 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2022-01-24 hit 277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바이오산업자원공학과 박사과정 박믿음(사진) 대학원생이 식물의 식품과 산업 기능성 오일 생산을 위한 유전자 교정 연구를 ‘Frontiers in Plant Science’ 저널에 게재했다. 


‘Frontiers in Plant Science’ 저널은 SCI급 국제학술지이다. 박 대원생은 제1저자로 논문에 등재됐다.


이번 연구는 기존 오일이 다중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다는 단점을 해결하여 건강한 오일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번 연구에서 다중불포화지방산을 만드는 데 관여하는 FAD2 유전자를 염기편집기술을 이용해 성공적으로 편집했다.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다중불포화지방산 함량을 감소시키고 염 스트레스에 저항성을 갖는 개체를 새롭게 찾았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Frontiers in Plant Science’ 저널에 “C-to-G Base Editing Enhances Oleic Acid Production by Generating Novel Alleles of FATTY ACID DESATURASE 2 in Plant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박믿음 대학원생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추가 연구도 진행한다. 추가 연구는 교육부의 박사과정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년간 총 4000만 원의 지원을 받는다. 연구는 유지작물로 사용되는 카멜리나의 FAD2 유전자 편집을 분석한다. 


박믿음 대학원생은 “오랜 시간의 결실을 맺어 기쁘다. 논문을 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준 교수님과 실험실원들에게도 감사하다. 진행 중인 연구도 새로운 발견을 위한 기틀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세종대 홍보실(hongbo@sejo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