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컴퓨터공학과 구영현 교수, 대통령 표창 수상
2022-05-18 hit 1173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 구영현 교수


컴퓨터공학과 구영현 교수는 지난 4월 21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2022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기념식은 정부포상을 통해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의 사기와 명예를 높이고, 과학과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였다.


이날 기념식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분야의 공로자를 대상으로 정부포상이 이뤄졌다. 정부포상은 과학기술 진흥,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정보통신 발전, 정보통신 특별 공로상 부분으로 나눠 수여되었다.


정부포상 표창은 국가적 발전을 이룩한 유공자들의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 주어졌다. 구영현 교수는 국내 AI의 수준과 품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보통신 발전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구 교수는 국내 AI 연구와 기술 수준을 반영하여 현실적이면서도 질 높은 AI 학습용 데이터를 개발해왔다. AI 학습용 데이터 로드맵을 수립하고, AI 학습용 데이터셋 라벨링의 가이드라인을 구축했다. AI 허브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또한 구 교수는 세종대학교 인공지능 빅데이터연구센터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의 센터장이자 수석 연구원으로서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AI와 빅데이터 기술이 필요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핵심 기술 개발, 시제품 제작, 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다.


구 교수는 “이번에 받게 된 표창은 세종대학교에서의 배움과 연구를 기반으로 얻은 성과라고 생각한다. 정보통신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을 활용하여 앞으로도 AI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힘써 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취재/ 이가형 홍보기자(lgh1015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