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전자정보통신공학과 김동호 교수 연구팀,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대상·우수 논문상 수상
2022-09-15 hit 505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김동호 교수 연구팀 사진


전자정보통신공학과 김동호 교수 연구팀은 지난 8월 전자파 관련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인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대상과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세계 최소형 반사배열 안테나와 3D 프린팅 기술 기반의 차세대 초소형 차량용 안테나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Varactor 다이오드 소자를 사용한 RIS(reconfigurable intelligent surface) 기반의 메타표면을 개발하고, 반사배열 안테나 소형화 기술을 제안하여 기존보다 400배 이상 작아진 세계 최소형 빔 스캔 안테나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기존 빔 스캔 안테나들이 큰 크기, 무거운 무게, 복잡한 구조에 의한 값비싼 제작비용 등의 단점들로 드론에 적용되기 어려운 한계점을 극복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로 한국전자파학회 학술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연구팀은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3D 프린팅 기술 기반의 차세대 초소형 차량용 안테나를 개발했다. 개발된 안테나는 공정 과정이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한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되어 안테나 생산 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의 차량용 안테나들이 기판의 수율 문제와 기판 패키징 과정에서 발생하는 값비싼 공정비용 때문에 실용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했다. 연구팀은 위 연구를 통해 한국전자파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학생의 지적 호기심으로부터 시작된 탐구 활동이 체계화된 연구 과정을 거쳐 훌륭한 연구 성과로 이어져 매우 기쁘다. 연구 과정을 함께하는 동안 열정을 불태워 준 연구팀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취재/ 김두겸 홍보기자(duky11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