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교육학과 박지윤 학생, KCI 등재지에 주저자로 논문 게재
2022-12-09 hit 861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박지윤(교육학과·21)


박지윤(교육학과·21) 학생이 KCI 등재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에 연구논문 ‘한국 웹뮤지컬의 성과와 전망’를 게재했다. 


KCI(Korean Citation Index)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을 말한다. KCI에서는 학술지 평가를 통해 선정된 등재지를 관리하고 논문 정보와 인용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에서 발행하는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는 지난 2021년 KCI에 등재됐다. 


11월 28일에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11호에 게재된 박지윤 학생의 논문은 지난 10여 년간 축적된 한국 웹뮤지컬의 성과를 검토한 최초의 학술적 연구 결과물로서 내용이 독창적이고 학문적 기여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논문에서는 웹뮤지컬을 온라인 송출을 목적으로 제작된 숏폼 뮤지컬 영상으로 정의하고, 한국 웹뮤지컬의 탄생과 확산, 코로나19 대유행 이후에 나타난 한국 웹뮤지컬의 새로운 경향들을 검토했다. 이를 토대로 한국 웹뮤지컬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논했다. 


논문의 교신저자인 이유진 교수는 “인문예술분야에서 학부생이 주저자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박지윤 학생이 인문예술 분야 논문 저자의 자격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학부생도 본인의 의지와 능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취재/ 김효림 홍보기자(bbaangkkj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