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질문>
Q1. 연계·융합전공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Q2. 좋았던 점은?
Q3. 연계·융합전공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AI연계융합전공 시스템생명공학프로그램

▲김지혜(바이오산업자원공학전공·19)
AI연계융합전공 시스템생명공학프로그램은 생명공학과 AI 교과목을 융합한 학문이다. 생명현상과 조절작용에 대해 Computer Simulation과 AI-Computational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바이오산업 전반에 진출할 수 있는 ICT 융합형 실무자와 전문가 연계과정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농식품과 바이오 관련 분야에 진출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자동 생산화 시스템 구축과 관리, 가공 공정 관리 등에서 일할 수 있다.
➊ 현시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AI 분야를 기존 전공과 함께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시스템생물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 현상의 결과를 해석하여 적용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됐다.
➋ 수강이 가능한 전공과목의 선택폭이 넓어졌다. 연계·융합전공 이수를 통해 기존 전공과 연관성이 적은 수업도 수강할 수 있게 됐다. 여러 분야의 과목을 필요와 흥미에 맞게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았다.
➌ 단순 호기심보다는 신중한 고민을 바탕으로 선택하길 바란다. AI나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관심이 없는 학생에게는 어려운 과목이 많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AI 분야에 정말 관심을 가지는 학생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럭셔리브랜드디자인 융합전공

▲한지선(패션디자인학과·21)
럭셔리브랜드디자인 융합전공은 글로벌 브랜드 기업 전략에 부합하는 새로운 디자인 마케팅 이론과 디자인 실기를 배우는 전공이다. 뉴미디어를 활용한 이론과 다양한 브랜드 디자인의 제작기술을 접목해 럭셔리 브랜드 전문가를 육성하는 과정이다. 특히 각 분야의 공예, 디자인 기술이 결합한 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럭셔리 분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디자이너, 디자인 마케팅 전문가와 교육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➊ 패션디자인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던 중 학과 김민지 교수님의 연계· 융합전공 추천으로 관심을 두게 됐다. 융합전공 수업을 통해 단순히 옷을 디자인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주얼리와 조향 등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다. 패션 안에서도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어 도전하게 됐다.
➋ 수업의 선택지가 넓어져 관심 분야의 과목을 골라 들을 수 있다. 기존 전공과 밀접하게 관련된 수업도 많아,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연계·융합전공 수업 이수만큼 기존 전공 수업을덜 들을 수 있어 두 가지 전공 이수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었다.
➌ 평소에 관심이 있는 분야를 연계·융합전공을 통해 배우는 것은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진로를 찾는 과정에 있어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양한 이론수업이나 실습수업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해 깊게 알아볼 수 있어 부담 없이 도전해 보면 좋겠다.
#영상디자인 융합전공

▲김준혁(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20)
영상디자인 융합전공은 글로벌 뉴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흐름에 부합하는 영상 전문가를 육성한다. 다양한 플랫폼과 매체를 융합해 새로움을 창조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지능형 모션그래픽과 디지털 애니 메이션, 디지털 필름메이킹 등 여러 분야를 하나로 융합한 교육으로 전공자의 경쟁력을 높인다. 현장 중심의 교육실습은 물론 산학협력 프로젝트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➊ 평소 영상에 관심이 많았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수업을 듣고 신문방송국에서 활동하다 보니, 영상을 더욱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었다. 특히 시각적 연출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싶어 영상디자인 융합전공을 선택하게 됐다.
➋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에서 실무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어 좋았다. 프로젝트에서 직접 콘티를 작성하고, 여러 영상 기법을 활용할수 있었다. 또 광고나 영화 제작 현장에 밝은 전문가분들에게 많은 것을 배웠다. 특히 학생들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영상편집실도 잘 갖추어져 있다.
➌ 신중히 전공을 선택하면 좋겠다. 영상 분야에 여러 가지 길이 있어 내가 정말 관심 있는 쪽이 어디인지 고민한 적이 있다. 열심히 고민한 끝에 매우 만족스러운 전공을 선택할 수 있었다. 연계·융합전공을 고민하고 있다면 본인이 정말 배우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길 바란다.
#문화산업경영 융합전공

▲박서영(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20)
문화산업경영 융합전공은 급변하는 문화산업 환경 속에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차세대 현장 맞춤형 인재를 육성한다. 문화 예술 산업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각 분야에 알맞은 기획, 조직관리, 마케팅 등의 기초 과목을 배운다. 공연, 전시, 축제를 운용하는 문화공간을 이해하며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실무 교육과 산학협력 프로젝트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➊ 광고와 마케팅 분야를 집중해서 배우고 싶어 문화산업경영 융합전공을 선택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다양한 분야를 접하며, 광고 분야와 마케팅 분야에 흥미를 느꼈다. 또 직접 광고 기획서와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해보고, 문화산업의 현장과 트렌드를 배우고자 했다.
➋ 피드백이 매우 활발하다.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해 직접 기획서를 작성하고, 교수님께 피드백을 받을 기회가 많았다. 교수님의 자세하고 전문적인 피드백이 기획서 작성 능력과 같은 실무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됐다.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서 섭외한 실무자들의 경험과 조언을 들을 수 있어 매우 흥미로웠다.
➌ 연계·융합전공을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를 흥미롭게 배워 나갈 수있다. 관심 분야의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신선한 경험이 될 것이다. 자신에게 적합한 연계·융합전공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커리큘럼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전공을 신청하기 전에 자신의 졸업요건을 파악하는 것도 필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