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식

21학번 신입생 합격기
2021-04-29 hit 3217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21학번 신입생 합격기 – 권현정 학생(인문논술 합격자)


▲권현정 학생


Q.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지원한 이유가 특별히 있나요?

A. 중·고등학생 때부터 사람들 앞에서 발표나 축제 행사를 하는 것을 좋아해 아나운서의 꿈을 꾸었습니다. 언론과 매체를 심도 있게 배우고 싶어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진학하고 싶었습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는 광고, PR 등의 분야 또한 배울 수 있다고 하여 더욱 지원하고 싶었습니다.


Q. 수험생활 중 힘든 점이 있었나요?

A. 코로나 사태로 인한 혼란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등교나 입시 학원 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기간 또한 길어져 입시 준비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수능 날짜, 각 대학의 일정 변경도 큰 혼란을 주었습니다.


Q. 논술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는데, 논술과 수능 준비를 어떻게 병행했나요?

A.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자신만의 공부법으로 꾸준히 하다 보면 결국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수능 때까지는 수능에만 집중했습니다. 수험생활 동안 계획을 세워 꾸준하게 학습을 했습니다. 논술은 수능 이후에 집중적으로 공부했고, 전혀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Q. 짧은 기간 동안 논술 시험을 어떻게 준비했나요?

A. 원하는 학교의 논술 문제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반복 연습을 했습니다. 세종대학교의 기출 문제를 4회분 정도 풀었습니다. 세종대는 각 년도 별로 채점 기준과 해설 영상을 제공합니다. 채점 기준과 영상을 분석해보면서 어떤 답안을 요구하고 어떤 부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글을 쓰는 감각을 얻었습니다.


Q. 세종대학교의 논술 합격 tip을 소개한다면?

A. 세종대학교는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춘 글을 선호합니다. 두괄식으로 작성하면서 짜임새 높은 글을 쓸 때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글을 작성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평가를 받아보면 좋습니다. 우수 답안이나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는 것도 글을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Q. 시험 당일 꼭 기억할 점이 있나요?

A. 시험 당일은 학교 근처 교통 상황이 정말 복잡하니 여유를 두고 출발해야 합니다. 시험장에 도착하면 연습했던 글을 다시 보면 좋습니다. 새로운 주제로 글을 쓰는 것보다 자신이 썼던 글 중 잘 쓴 부분, 고칠 부분 등을 위주로 복습하면 짧은 시간 동안 가장 효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학교생활을 어떻게 하고 싶나요?

A. 대학에 입학하면 자유롭게 학업과 대외활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큰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19 사태로 원활한 대면 수업이 이루어지기 어려워 너무 아쉽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면 학업과 더불어 다양한 대외활동과 동아리 활동 등에 참여하며 후회 없는 학교생활을 보내고 싶습니다. 특히 많은 친구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싶습니다.



21학번 신입생 합격기 – 양현석 학생(창의인재전형 합격자)


▲양현석 학생


Q. 소프트웨어학과에 지원한 이유가 특별히 있나요? 

A. 교내 축제 때 동아리에서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게임 콘솔을 만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때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어 재미와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그때부터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었습니다. 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여러 가지 IT 분야의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수험생활 중 힘든 점이 있었나요? 

A. 마스크를 쓰고 공부하는 것이 가장 힘들고 답답했던 것 같습니다. 친구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없었습니다. 과연 제가 잘하고 있는 중인지에 대해서도 회의감이 들 때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항상 동기부여 하며 스스로에게 용기를 주었던 것 같습니다.


Q. 창의인재전형을 어떻게 준비했나요?

A. 생활기록부에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기입할 경우 미적분이라는 과목이 있다면 프로그래밍과 연관 지어 보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특히 수학과 과학을 중심으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교내에서 진행하는 소프트웨어 관련 활동 외에도 수학경시대회, 열린 과학 교실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Q. 세종대학교의 창의인재전형 합격 tip을 소개한다면? 

A. 세종대학교의 창의인재전형은 다른 학교의 수시 전형과는 다르게 면접뿐만 아니라 논술 시험도 함께 보는 제시문 면접이라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시험의 핵심은 단순히 문제의 정답을 맞히는 것보다 논리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푸는 방식보다는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많이 노력했습니다. 


Q. 시험 당일 꼭 기억할 점이 있나요? 

A. 너무 긴장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접근하여 푸는것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장에서는 교수님들의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천천히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준비했나요? 

A. 최근 3개년 기출문제를 풀고 다른 사람들에게 반복해서 설명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을 보기 편하게 편집하여 구체적인 활동까지 떠올리면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활동에서의 느낀 점, 에피소드 등 질문을 하실 수 있는 부분은 모두 챙겨 보고 점검했던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학교생활을 어떻게 하고 싶나요? 

A. 수업이 대부분 온라인 수업이어서 안타깝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과 내 동기들과의 많은 교류를 통해서 전공과목에 대한 공부와 다양한 공모전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가능한 많은 경험을 쌓고자 합니다. 교내 밴드부 동아리 활동을 경험해보면서 전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학교 생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