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덕모 교수
산업대학원 스포츠산업학과에서 ‘스포츠산업’, ‘스포츠사회학’ 수업을 맡고 있는 강덕모 교수를 만나 학과와 교직, 그리고 스포츠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현재 산업대학원 스포츠산업학과의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또한 올해 캠퍼스타운에 입주한 스포츠산업학과 창업기업 ‘헬스케어웨이브’의 지도를 맡고 있기도 하다.
Q. 스포츠산업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스포츠산업은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 서비스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영역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포츠용품, 시설, 서비스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스포츠산업학과에서는 이러한 관련 영역에서의 실무 지식 배양과 전문인력양성에 힘을 쓰고 있다.
Q. 체육학 학·석·박사 학위를 모두 취득하고, 교수를 선택한 계기가 있는가?
처음 대학에 입학할 당시에는 체육 교사에 대한 꿈을 가지고 체육학 전공을 선택했다. 실제로 학부 과정에서 교직 이수 과정을 통해 중등교원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고, 임용고시를 준비하기도 했다. 하지만 학업에 정진하며 점점 체육학이라는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커졌고 암기 위주의 임용고시와는 다소 성향이 맞지 않는다고 느끼게 됐다. 그러던 중 좋은 기회로 연구에 참여한 논문이 학술지에 게재됐는데, 이때 상당한 성취감을 느끼는 경험을 하며 연구에 대한 흥미를 더욱 키웠던 것 같다. 이후 자연스럽게 연구에 정진하며 자연스럽게 교수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됐다.
Q. 스포츠산업학과는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는 학과인가?
스포츠 산업학과는 크게 ‘스포츠산업전공’, ‘스포츠헬스케어재활전공’, ‘태권도전공’ 3가지의 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스포츠산업전공의 경우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창의성을 갖춘 스포츠비즈니스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고, 스포츠헬스케어재활전공의 경우 최근 눈에 띄게 높아진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에 맞춰 ‘헬스케어‘와 ‘운동재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태권도전공은 최근 미국의 아이들에게도 인기를 끌며 글로벌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태권도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Q. 현재 연구 중인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
스포츠산업의 분야는 매우 폭넓은데, 그 중 ’마리나 산업‘에 관심을 두고 연구 중이다. 마리나란 바다와 관계된 모든 여가시설에 요트와 관련된 시설을 갖춘 요트 전용 항구를 의미하는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과 여가산업의 발전에 따라 유망한 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이다. 최근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크루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며 더욱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해당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 싶다.
Q. 학생들을 지도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는가?
늘 학생들에게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는데, 학교에서의 가르침도 중요하지만 실무 현장에서 직접 부딪혀보며 다양한 ’도전‘과 ’경험‘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업도 어떻게 보면 도전과 경험일 수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의 경험은 더욱 발전된 자신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스포츠산업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가?
각각의 특색을 가진 전공이 여럿 있다 보니 진로 또한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국가대표나 프로 운동선수로 활동하기도 하고, 스포츠 행정이나 미디어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때도 있다. 또한 스포츠 경기가 이뤄지면 해당 경기의 데이터를 분석해 선수들에게 전달하는 직업군을 갖기도 한다. 그리고 병원이나 스포츠의학센터에서 재활 분야를 담당하기도 하고, 체력 단련과 태권도장 등 정말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Q. 스포츠산업학과만의 매력이 있다면?
스포츠산업학과는 산업대학원 소속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스포츠의 산업적 특성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실무 중심의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따라서 이론적인 부분은 온라인으로, 그리고 대면이 더욱 효율적인 특강·세미나·컨퍼런스 등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자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학생들의 역량을 신장하고 있다. 실제로 이는 큰 효과를 거두고 있고 취업 시장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데 한몫을 했다. 앞으로는 이와 더불어 ’전공 인턴십’제도를 더욱 활성화해 학생들이 보다 더 많은 직업영역을 경험할 수 있게 할 것이다.
Q. 최근 건강에 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스포츠산업학과의 역할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1인당 국민 소득이 꾸준히 증가해 왔고, 이에 따라 건강에 관한 관심도 함께 늘어왔다. 그리고 삶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하고 노년층의 사회 참여도 확대되며 더욱 스포츠에 대한 수요는 커지고 있다. 현재 스포츠산업의 규모는 연 100조에 달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민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스포츠산업 영역의 확장 및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취재/ 사공찬민 홍보기자(sacm548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