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단신

제1회 세종대학교 K-MOOC 드론 경진대회 개최
2017-02-06 hit 1127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제1회 세종대학교 K-MOOC 드론경진대회에 입상한 팀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1회 세종대학교 K-MOOC 드론 경진대회가 1월 6일 광개토관 지하 2층 컨벤션홀에서 개최되었다. 이 대회는 지난해 세종대학교 K-MOOC(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에 개설된 ‘알기 쉬운 드론항법 제어’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K-MOOC 교육을 통해서 익힌 기초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드론제작과 활용 기술을 겨루는 자리였다.


대회는 2인 1팀으로 구성된 총 32개 팀에 동일한 드론 키트를 제공, 오전에는 드론 조립 및 세팅 시간을 가졌으며, 오후에는 비행 경진대회 및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 우승은 Quattro J팀(박재범·박시윤)이 차지, 총장상과 부상을 받았다.


드론은 애초에 군사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방송, 취미 등 산업분야로 확대되면서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는 친숙한 존재가 되었다. ‘알기 쉬운 드론항법 제어’ 강좌에서는 드론의 핵심기술인 항법과 제어분야를 기초적인 공학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물론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와 실험을 통하여 알기 쉽게 구성하였다.


해당 강의를 맡은 홍성경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신뢰성이 보장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능형 드론의 새로운 강자가 되는 첫걸음이다”라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구 총장은 “드론 기초기술을 바탕으로 한 창의력 증진과 미래의 유망한 드론 기술자를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해 제1회 K-MOOC 드론 경진대회를 마련했다.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본교의 K-MOOC 드론 강좌를 향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지능형 드론을 위한 교육 및 연구개발의 허브로 성장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K-MOOC는 2015년 10개 대학 27개 강좌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총 500개 강좌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세종대학교는 2016년 3개의 강좌에서 2017년 5개의 강좌가 개설되었다. 



취재 및 글 | 김세희 홍보기자 (asdf643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