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산업디자인학과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의 업그레이드 대변신! 2017학년도부터 창의소프트학부의 새 전공체제로 개편
2016-08-25 hit 2393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산업디자인학과와 만화애니메이션학과가 2017학년도부터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과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으로 개편된다. 두 전공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창의소프트학부에 속해 기존의 전공 교육과 더불어 강화된 소프트웨어 교육, 지능기전학부와의 공통 이수과목 개발 등 공학 역량을 강화한 커리큘럼을 구성할 예정이다.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개편된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의 홈페이지 메인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은 시각디자인과 공업디자인으로 세분화해 산업디자인학과의 맥을 이어간다. 시각디자인 관련 수업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관련한 아이덴티티, 편집, 타이포그래피, 패키지,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분야를 교육하고, 공업디자인 관련 수업에서는 운송기기와 UI(User Interface), UX(User Experience) 제품의 디자인을 가르친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 개편된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의 홈페이지 메인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은 웹툰을 포함한 만화와 애니메이션(2D, 3D), 특수시각효과(VFX, AR, VR, 홀로그램) 등의 세부융합전공 트랙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기초적인 드로잉 기술과 콘텐츠 기획, 3D 기술, 특수시각효과 편집능력 향상을 위한 실기 실습이 중심을 이루고, 부수적으로 다양한 워크숍과 산업계와의 탄력적인 인턴십, 매 학년 과제전,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등이 시행될 계획이다.


이외에도 두 학과는 창의적 기초 사고와 소프트웨어 실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학부 공통수업으로 편성할 것을 고려 중이다.


커리큘럼뿐만 아니라 입시제도에도 변화가 생긴다. 창의소프트학부는 전공별로 각각 50명을 선발하고, 수시에서 45명 정시에서 5명을 모집한다. 수시에서는 기존의 정형화된 미술 실기고사를 보완하여, 전공적합도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창의인재전형(학생부종합평가와 심층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창의력과 인성을 집중적으로 평가한다.


박용진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으로 개편되는 산업디자인학과는 학생들이 변화하는 디자인산업 추세에 맞춰 필요한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새로운 교과과정이 구성될 것이며, 창의소프트학부로의 개편이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창완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는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은 기존 국내 최고 수준의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전통을 기반으로 진화하는 콘텐츠산업계의 추세와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학과로 개편할 것이며, 스토리텔링 및 캐릭터디자인, 그리고 콘텐츠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선도그룹으로서의 면모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취재 및 글 | 김중곤 홍보기자(wndrhsd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