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이승혜 건축공학과 교수, 융합수학분야 1위 랭킹 저널에 건축분야 최초의 딥러닝 관련 논문 게재
2017-07-25 hit 1482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 이승혜 건축공학과 교수(위), 온라인에 게재된 논문 일부(아래)


이승혜 건축공학과 교수의 논문 ‘구조공학을 위한 딥러닝 기법의 기반정보(Background Information of Deep Learning for Structural Engineering)’가 전산기법 공학 저널(Archives of Computational Methods in Engineering)에 지난 7월 3일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전산기법 공학 저널은 톰슨로이터(THOMSON REUTERS)에서 제공하는 JCR Impact Factor 기준 융합수학분야(MATHEMATICS, INTERDISCIPLINARY APPLICATIONS) 100개 저널 중 랭킹 1위인 저널이다.


이승혜 교수는 알파고를 통해 많이 알려진 딥러닝 기법을 건축분야에 최초로 도입했으며 건축분야 전반에 딥러닝을 활용가능하게 하고자 연구했다. 또한 컴퓨터공학과의 딥러닝 권위자인 문현준 교수팀과 함께 연구하며 자문을 구했다.


이번 논문은 지난 6월 새로 구축된 딥러닝 건축연구센터의 성과이기도 하다. 딥러닝 건축연구센터는 건축분야의 산재한 문제들을 딥러닝 기법으로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교수는 “아직 시도되지 않은 분야의 연구를 남들보다 앞서 시도했다는 점이 뜻 깊고, 해당 분야 랭킹 1위 저널에 게재하게 돼 영광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최근 건축공학과의 이재홍 교수 연구팀은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 과제를 수주함으로써 건설분야 3D 프린팅 관련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건축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적인 3D 프린팅 기술과 딥러닝 관련 연구 등을 해오며 선도적으로 학술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취재 및 글 | 김겸은 홍보기자(kke9703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