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세종대학교 화학과 대학원생이 참여한 논문, SCI급 해외 학술지에 게재 승인 받아
2016-06-01 hit 3991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해당 논문의 표지


세종대학교 화학과 이승재(대학원·15) 외 김보민(대학원·13), 박주현(대학원·13)이 참여한 논문 'DEECA법을 이용한 오팔 필름 및 광 결정 겔 센서 어레이의 고속집적 연구(Rapid on-chip integration of opal films and photonic gel sensor array via directed enhanced water evaporation for colloidal assembly)‘이 SCI급 해외 학술지인 ’Sensors and Actuator B: Chemical'(IF 4.097)에 게재를 승인받았다.


논문의 주제는 ‘광 결정’이다. 광 결정은 특정 파장의 빛을 반사하는 균일하게 정렬된 입자를 뜻하는데, 보통 이를 제작하는 데는 일주일 정도가 걸린다. 이 논문에는 인공보석인 오팔 (opal) 광 결정을 몇 시간 만에 제작할 수 있어 빠르면서 기존의 방식보다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오팔 광 결정의 역 구조를 이용하여 산도와 습도, 온도에 감응하는 센서나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등에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화학과 이원목 교수의 지도하에 연구를 진행한 이승재 학생은 이 논문의 제1저자로서 작년부터 광 결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논문은 오는 8월에 출판되는 ‘Sensors and Actuator B; Chemical' 제231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취재 및 글 | 김세희 홍보기자(asdf643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