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환경에너지융합학과 장수현 대학원생, KGU 연례학술대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2022-10-06 hit 861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 발표 당일날 장수현 학생의 사진


환경에너지융합학과 장수현 학생은 한국지구과학연합회(KGU) 연례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KGU(Korea Geoscience Union) 연례학술대회는 지난 8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에 걸쳐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됐다.


KGU 연례학술대회는 지구과학분야의 한국우주과학회, 한국기상학회, 한국지구과학회, 한국지질과학협의회, 한국천문학회, 한국해양학회 등 6개 학회가 모여 공동으로 진행하는 세 번째 학술대회다.


장수현 대학원생은 8월 18일 해양-육상-대기 탄소순환시스템 분야에 참여해 ‘하구역 환경 모사 시스템을 통한 염분 변화에 따른 용존 유기물 제거율 및 성상 조사’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장수현 대학원생은 발표를 통해 하천 기원 표준 휴믹 물질을 사용해 염분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과정에서 DOM 농도 변화를 관찰하고, 3차원 형광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형광 성분의 변화를 추적하여 염분 증가로 인한 DOM 내 형광학적 성상을 조사하고자 했다. 


장수현 학생은 추후에 영산강, 낙동강 등 실제 하구 시료와 하구역 내 응집 촉진 물질의 영향을 파악하고, 형광 특성과 DOC 제거율의 상관관계를 규명할 계획이다.


장수현 대학원생은 “학술대회에 처음 참여한 것만으로도 뜻깊었는데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서 보람을 느꼈다. 이번 일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더 고민하고 탐구하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취재/ 김효림 홍보기자(bbaangkkj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