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바이오산업자원공학과 김인영 대학원생, 식물학 분야 국제저널 ‘Plant Physiology’에 논문 게재
2022-10-24 hit 481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김인영 대학원생


바이오산업자원공학과 식물지질대사연구실 김인영 대학원생은 식물학 분야 국제저널 ‘Plant Physiology’ 7월에 논문을 게재했다. 


Plant Physiology는 식물학 분야 상위 4%의 저명한 국제저널이다.


논문의 제목은 “Fibrillin2 in chloroplast plastoglobules participates in photoprotection and jasmonate-induced senescence”이며, 지질 관련 단백질인 피브릴린2가 광 스트레스와 자스몬산에 의해 유도되는 노화 반응에 관여한다는 점을 다룬다. 


논문의 연구결과는 광 스트레스로 인한 식물체 손상을 방지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김인영 대학원생은 식물이 과도한 빛에 노출될 때 엽록체에 있는 피브릴린2가 식물의 방어 작용에 관여함을 제시했다. 또한 피브릴린2가 구조 단백질임에도 불구하고 식물 호르몬인 자스몬산에 의한 노화 반응에서 노화 단백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외에도 피브릴린에 대한 리뷰 논문을 ‘Journal of Experimental Botany’ 5월호에, 지방산 축적 전사 인자 관련 연구 논문을 ‘Plant Direct’ 4월호에 게재했다. 그가 저널에 게재한 세 가지 논문의 영향력 지수의 합은 18.37을 기록했다. 


그는 “식물지질대사연구실에서 처음 맡았던 연구가 목표했던 우수한 저널에 게재되어 아주 기쁘다. 연구 과정에서 좋은 가르침을 주신 김현욱 교수님 그리고 함께 고생한 실험실 동료들에게 매우 감사하다. 앞으로도 우수한 연구를 많이 진행해서 식물 지질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취재/ 조무송 홍보기자(cjswo6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