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천문우주학과 문정인 대학원생, 2022년 DESI Collaboration Meeting 학회 구두 발표 진행
2022-10-21 hit 454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문정인 대학원생이 발표하고 있다


천문우주학과 문정인(석사과정·21)은 6월 21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에서 개최된 2022 DESI(Dark Energy Spectroscopic Instrument) Collaboration Meeting 학회의 초대를 받아 메인 발표를 진행했다.


DESI는 우주 거대 구조를 지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창립돼, 전 세계 우주 관측 전문기관들이 참여하는 우주탐사이다. DESI는 표준 우주 모형 속 미해결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DESI는 내부 프로젝트의 진행 현황을 공유하기 위해 학회를 매년 2회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학회에서 문정인 대학원생은 Yale University, Harvard University, KASI(한국천문연구원) 등의 우주전문연구기관과 공동 연구한 'DESI Galaxy BAO Results from Early Data‘에 대해 발표했다. 세종대는 DESI의 회원인 물리천문학과 Granziano Rossi 교수의 주도로 이번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문정인 대학원생은 지금까지 DESI에서 관측한 자료들을 이용해 BAO의 정확도를 확인했다. 또한 향후 연구 발전가능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발표는 DESI 내의 첫 번째 BAO 측정 결과에 대한 발표로 그 의미가 컸다.


또한 문정인 대학원생은 프로젝트팀 대표로 발표를 진행하여 세종대 학생의 연구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문정인 대학원생은 “이렇게 큰 학회에서 발표를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시고 도와주신 Rossi 교수님과 프로젝트의 총괄자분들께 감사하다. 앞으로도 이번 경험을 토대로 더 열심히 연구에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취재/ 이연주 홍보기자(accioneuru@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