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박세현 대학원생, 2022 부천만화대상 학술상 수상
2022-11-07 hit 510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수상소감을 전하는 박세현 대학원생(박사과정‧12)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박세현 대학원생(박사과정‧12)은 2022 부천만화대상 학술상을 수상했다.


올해 19회째를 맞은 부천만화대상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한 해 동안 가장 주목받은 만화와 만화연구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만화상이다. 박세현 대학원생은 박사학위논문 ‘웹툰 플랫폼의 큐레이션 구조에 관한 연구’로 학술상을 수상했다. 


박세현 대학원생은 다양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 웹툰 플랫폼의 구조를 설명했다. 원천 콘텐츠 IP로 각광받는 웹툰 산업을 미디어 현상으로 해명함으로써 웹툰과 미디어의 시너지효과를 밝혀내 의미 있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논문은 웹툰을 다양한 방식으로 수집,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 세계 최초의 박사학위 논문으로도 인정됐다. 


해당 논문은 이미 2021년 한국출판학회가 시상하는 ‘우수 논문상’, 한국만화웹툰학회의 ‘올해의 우수 논문상’을 받은 바 있다. 박세현 대학원생은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는 웹툰이 플랫폼 미디어로 진화하는 과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박세현 대학원생은 “만화평론은 만화에 비해 비교적 따분하다는 인식이 있어 안타깝다. 앞으로 재미있는 만화평론을 하여 고정관념을 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울러 논문에 많은 도움을 주신 임종수 지도교수님과 논문 심사를 맡아주신 이귀옥, 신은자 교수님과 한양대 박기수 교수님, 백석문화대 이승진 교수님께 감사함을 전한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취재/ 이연주 홍보기자(accioneuru@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