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국제학부 CK사업단, 2017학년도에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국제학부 로드맵 도입, 온라인 포트폴리오 경시대회, 해외대학과 공동교과 개발...
2017-04-06 hit 2026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2016학년도 국제학부 CK사업 설명회


세종대학교 국제학부 CK사업단은 2016학년도에 대학특성화사업에 선정돼 학생들을 위한 여러 가지 획기적인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거나, 기획 중이다.


2016학년도에는 학생들의 진로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외국어교육과 가상·증강 현실’, ‘글로벌 시장과 온라인 플랫폼’을 주제로 한 전문가 콜로키엄을 진행, 학생들로부터 커다란 관심을 끌었다. 콜로키엄에서는 인문과 공학의 융복합세계, 인문과 산업실무현장의 결합점을 가시화함으로써 인문학 전공자들이 졸업 후에 나아갈 방향을 학생들에게 제시했다.


▲국제학부 특성화 2L+ 캠프 Dinner Event


CK사업단은 또 잠재적 기업가를 발굴하고 학생들의 창업을 독려하기 위해 ‘창업아이디어 경시대회’도 개최했다. 그리고 2개 외국어 학습을 의무화한 프로그램인 ‘국제학부 특성화 2L+ 캠프(글로벌조인트 프로그램)’를 진행하여 학생들 스스로 주도하는 언어활동을 유도하고 독려했다.


또한, CK사업단에서는 글로벌 산업사회에 필수요소인 외국어 심화학습과 학생들의 자기계발 독려를 위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삼품장학제’도 시행했다. 삼품장학제는 세 가지의 장학기준(아태품, 미래품, 창의품)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세 종류의 기준을 충족시키면 포상성 장학금을 중복수혜 받을 수 있다.


▲국제학부 3개 트랙 교과목 로드맵 운영


국제학부 CK사업단은 2017학년에는 지난해 진행했던 프로그램들 외에도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제학부 로드맵>을 도입해 국제학부 내에 미래융합, 아태문화, 통상개척이라는 세부트랙을 신설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트랙에 따라, 졸업 후 희망하는 진출분야에 필요한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수강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의 학업성과와 능력을 표현할 수 있는 ‘온라인 포트폴리오 경시대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같은 경시대회는 글로벌 산업사회의 요구에 맞춰 학생들의 학업성취 계획 및 자발적 홍보체계를 구축하게 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는 것을 더욱 효과적으로 독려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말레이대학, 홋카이도대학, 상해교통대학에서 교원과 학생들이 방문하여 공동교과개발 및 교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글로벌조인트 프로그램도 계획 중이다.


이외에도 CK사업단에서는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자칠판을 도입했으며 계단식 강의실도 구축했다. 그리고 학생들의 활발한 비교과 활동을 위해 아시아트레이드, SELS, 아리알찬 등 학과 내 전공연계동아리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취재 및 글 | 박소현 홍보기자(sohyun561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