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분자생물학과 권오규 박사과정 대학원생, The Plant Journal에 논문 게재
2024-04-12 hit 410

▲권오규(분자생물학·19) 대학원생

분자생물학과 박사과정생인 권오규 대학원생은 국제학술지인 ‘The Plant Journal’ 저널(IF 7.2, 상위 7%)에 논문을 게재했다.

해당 논문의 제목은 “Rice small secreted peptide, OsRALF26, recognized by FERONIA-like receptor 1 induces immunity in rice and Arabidopsis”연구로, 벼에서 세포 밖으로 분비되는 작은 펩타이드인 OsRALF26에 의해 벼의 면역반응이 유도된다는 것을 밝혔다. 논문의 연구 결과를 통해 이 신규 펩타이드는 벼의 수용체인 OsFLR1에 의해 인식되고 면역반응을 유도해 외떡잎식물인 벼뿐만 아니라 쌍떡잎식물인 애기장대에서도 기능을 하는 높은 활용성을 갖는다는 것이 확인됐다.

한편, 본 논문은 생명과학분야의 해외 주요학술지에 투고한 한국과학자들의 논문을 소개하는 연구 커뮤니티 웹인 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약칭 한빛사)'에도 선정됐다.

권오규 대학원생은 “연구과정에서 많은 가르침을 주신 박창진 교수님과 도움을 준 식물미생물상호작용 실험실원들에게 감사하다. 식물체의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신규 펩타이드를 밝혀내고 연구 내용을 저널에 게재하게 돼 기쁘다. 지금은 펩타이드를 다양한 종류의 식물체에 적용하는 후속 연구와 새로운 면역 기능 단백질들의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재/ 윤서영 홍보기자 (paimsg93@naver.com)